한 개인의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상담, 진찰하기보다는 개별 장기, 기관별로 나누어 진료하기 때문에 상호 관련성이 있는 증상이라 할지라도 여러 전문 과목 외래를 방문, 많은 의사에게 나누어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의료비 부담을 중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학의 전문화, 세분화의 한편에서는 보다 인간적인 의료,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총관하여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진료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전문 진료과목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가정의학은 이러한 요구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전문 분야로 질병의 종류, 연령 등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전문과목입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적으로 교육 받은 1차 의료 전문의입니다.

가정의학은 흔히 발생하는 대부분의 질환을 치료하고 상담합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지역사회의 흔한 질환과 각종 성인병 및 만성질환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 또한 피로, 기운 없음, 부종, 두통, 복통, 가슴 통증, 소화불량, 속쓰림, 기침, 가래, 관절통, 요통, 체중감소, 식욕감소 등의 증상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진단합니다.

가정의학은 질병의 예방, 재활 및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종합검진을 포함한 평생 건강관리 프로그램, 각종 예방접종과 건강상담, 또는 폐경기, 비만, 금연, 스포츠의학 등 다각적 접근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 재활, 예방을 위해 노력합니다.